모두의 LIFE 테라스

 

회사에서 오랫동안 일하면서 몸과 정신적으로 지치고 힘들 때, 무언가 해도 감흥이 없고 몸이 무거워지며 움직여지지 않아 거의 누워 있거나 활동이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가정, 지인, 연애 등 자신과 연관된 사람들로 인해, 스스로 번아웃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죠.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적절한 상담과 치료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고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약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퍼져있고, 본인 스스로도 몸과 마음이 약을 거부할 수도 있는데요. 바로, 약이 독하다는 이야기 또는 부작용이 염려되기도 한다는 것이 가장 대중적으로 퍼져있는 의견입니다.

 

정신과 약에 대한 내면의 거부감이 사실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습니다.

 

졸리다? 바보같아진다?
다른 약들보다 부작용이 많다?
나를 더 힘들게 하는 약이다?

사진 : pixnio.com

 

사실, '정신과 처방약'은 다른 여러 과에서도 처방되고 있다!

금연약도 정신과 처방약의 한 종류!

 

금연을 하셨던 분들 중, 니코틴에 대한 의존을 치료하여 금단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복용해야 하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할우울제인 웰부트린과 부프로피온인ㄷ 보통, 단기간 보조요법으로 사용됩니다.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금연을 시도하게 되었을 때, 쾌락을 주는 도파민이 안나오게 되면서 이 때, 심적으로 불안하고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파민을 늘려주는 웰부트린을 복용하면, 금연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염약에도 들어간 정신과 처방약!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 중, 안걸려본 사람이 없다는 위염!(슬픈 현실..ㅠㅠ)

 

위염의 치료에도 정신과 처방약이 들어갑니다. 바로, 소화불량과 메스꺼움을 줄여주는 목적으로 말이죠.

 

 

그 외에도!?

 

위와 같은 금연약, 위염약 뿐만 아니라,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질환에도 정신과 처방약이 사용됩니다. 바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또한, 비뇨기과에서도 조루와 발기부전의 치료에 정신과에서 처방받는 약과 같거나 유사한 효능을 보이는 약을 사용하게 됩니다.

 

사진 : PxHere

사실, 고마운 약이었다!

 이렇게 우리 생활에 좋은 영향을 주는 고마운 약들을 우리는 '정신과 처방약'과 같이 사용되는 줄 모르는 상태로 걱정없이 복용을 했었을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하나의 프레임으로 우리에게 고정관념을 주기도 하는 것이죠.

 

단지, 정신과 약이라는 이름표 때문에 먼저 겁을 먹고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는 건 시간을 낭비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신과 약이 어떤 부작용도 없고 독하지 않다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동반되기 때문이죠. 흔히 먹는 감기약, 비타민, 영양제와 같은 것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정신과 처방약의 진짜 부작용은 무엇일까?

가장 많이 복용하는 항우울제의 경우, 두통, 구역감, 성욕 감소 등이 있는데 평생 지속되는 것은 아니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를 이완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의 긴장이 풀리면서 잠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들은 사람마다 나타나는 부작용이 각각 다른데요. 정신과 약이라고 해서 다른 진료과와는 다르게, 특별히 더 독하거나, 부작용이 더 심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전문의와의 주기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처방약의 함량을 감량하거나 또는 다른 약으로 얼마든지 교체하면서, 이상 반응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의 도움으로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길 바라요!

 

 

- 끝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